새로운 나를 찾는 방법, NLP 모델링과 앵커링 8단계

  • Updated

새로운 나로 다시 태어나고 싶으신가요? 진정한 나를 찾고 성공의 길로 들어설 수 있도록 해주는 심리학의 신경언어 프로그래밍을 뜻하는 NLP 모델링과 앵커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새로운 나를 찾는 방법

심리학 NLP 모델링

인간은 과거의 성공 경험과 긍정적인 언어 사용, 감정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터득하며 성공의 길로 가는 지름길을 발견하게 됩니다.

지름길의 발견은 나 자신은 물론이고 아이들의 교육, 사회에서 나의 위치를 공고히 하는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직장이나 사회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거나, 자녀가 유치원이나 학교에서 생활을 잘하지 못하고 있다면 지름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침반을 잃어버리고 길을 잃고 헤매고 있다면, 자기 효능감을 키우는 방법으로 나침반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심리학 체계인 NLP 모델링과 행동경제학 용어인 앵커링으로 나침반을 찾으세요.

NLP 모델링 방법 5단계

심리학 체계인 NLP는 미국 심리학자 존 그린더와 리처드 밴들러가 개발한 이론입니다. NLP 이론은 자기 효능감의 개념을 제시한 캐나다 심리학자 앨버트 반두라의 대리 체험을 바탕으로 합니다. 이미 많은 분야에서 NLP 모델링(modeling)을 통해 새로운 성공의 길을 찾은 사람들이 많습니다.

NLP 모델링? 낯선 단어 대신 롤모델(role model)이란 단어를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롤모델이란 내가 관심 있는 분야에서 두드러진 활동을 하고 있고 모범이 되는 대상을 말합니다. NLP 모델링은 간단히 말해 그 대상을 따라 하는 것을 말합니다. 눈으로 보이는 것과 느낄 수 있는 모든 정보를 따라 하는 것입니다.

1단계. 롤 모델 정하기

내가 목표로 하는 분야에서 최고의 자리에 올라가 있는 사람이나 내가 본받을 수 있는 사람, 내게 모범이 될 수 있는 사람이나 일에 대해 생각합니다.

그 사람은 세계적 기업인인 빌 게이츠나 동경하는 연예인이 될 수도 있고, 주변의 누군가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자신감이 넘치는 ‘김자신’, 목소리가 좋은 ‘이소리’, 유머가 넘치는 ‘박재미’ 등 주변 사람이나 선망의 대상을 모델로 정합니다. 또는 성공했던 과거의 나도 롤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남들이 보는 나, 셀프 이미지 업그레이드하는 방법

2단계. 관찰하고 복사하기

모델을 정했다면, 그 사람의 몸짓이나 말, 표현 방법, 목소리, 톤, 호흡 등 모든 것을 자세하게 관찰하도록 합니다. 관찰은 어떻게 성과를 냈는지를 파악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그리고 똑같이 모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많은 청중 앞에서 자신감이 넘치는 ‘김자신’을 모델로 정했다면, ‘김자신’이 어디를 보고 있는지, 어떤 호흡을 하고 있는지, 말투는 어떤지,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그대로 복사하는 것입니다. 목소리 톤이 낮다면, 나도 목소리 톤을 낮추도록 노력합니다.

특정 상황에서 어떤 행동을 하는지 유심하게 관찰하고 그대로 따라 합니다. 꼭 내가 ‘김자신’인 것처럼 말이죠.

3단계. 동일화되었는지 확인하기

NLP에서는 오감을 Visual(시각), Auditory(청각), Kinesthetic(촉각)으로 나누어, VAK 모델로 칭합니다.

VAK 모델을 대입하여 상상했던 모델의 모습을 나로 바꾸어 다시 관찰해보도록 합니다. 시각, 청각, 촉각을 통해 모델과 내가 동일화되었는지 확인하세요.

동일화되었다는 것은 의식이 아닌 무의식에서 자연스럽게 나온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물론 쉽지 않습니다. 몇 달이나 수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모델과 얼마나 일치하고 있는지 계속 확인해야 합니다. 확인은 주변 사람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자기 효능감이란? 성공으로 이끄는 4가지 요인

4단계. 체크하기

롤 모델의 모든 것을 다 흡수할 필요는 없습니다. 인간은 완벽하지 않은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가져야 할 것과 버려야 할 것을 체크해야 합니다. ‘김자신’으로 변한 내가 무엇이 필요한지 체크하세요.

어떤 능력을 가져야 하고, 어떤 것은 불필요해 보이는지 체크합니다. 필요한 능력은 그대로 흡수하고 불필요한 것들은 버릴 수 있습니다.

5단계. 반복하며 내 것으로 만들기

완전히 내 것이 될 때까지 반복하여 학습합니다. 어색해 보이지 않을 때까지 반복해야 하며, 만약 위화감이 느껴진다면 모델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완전한 내 것이 되었다면, 다른 사람에게 학습된 패턴을 가르칠 수 있어야 합니다.

NLP 앵커링 방법 2단계

NLP 앵커링은 심리적, 정신적 상태를 활용합니다. 앵커링은 배에서 닻을 내려 한 곳에 정박하는 효과입니다.

행동주의 심리학 중 하나인 이반 파블로프(Ivan Petrovich Pavlov)의 유명한 실험 ‘파블로프의 개’를 한 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개에게 밥을 주기 전, 종을 치는 것을 반복함으로써 종소리는 개에게 먹이로 인식되어 버립니다. 결과적으로 종소리만 들어도 무의식적으로 침을 흘리게 되는 것입니다.

NLP 앵커링은 ‘조건 형성(ex. 종소리)’이 주는 자극으로 심리적인 변화를 일으켜, 행동에 영양을 미치게 하는 도구입니다.

앵커링은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으로 바꿀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긍정적인 사람이 되고 싶은가요? NLP 앵커링을 진행하세요.

1단계. 긍정 상태 생각하기

의욕과 자신감이 넘치는 긍정적인 상태를 생각합니다. ‘나는 자신 있다!’라고 생각한 그 순간을 기억하고 관찰합니다. 과거의 자신감 있었던 상황이나 가상의 상황도 좋습니다. 자신감이 넘치는 상태에서 무엇이 보이고 느껴지는지 관찰하고 체험합니다.

2단계. 조건 형성 만들기

타고 있던 배에서 닻을 내리듯이, 특정한 동작을 취해봅니다. 주먹을 쥔다거나, 손등을 쓰다듬는 등의 ‘조건 형성’을 만들어냅니다.

내가 느낀 감정에 깊이 들어갑니다. 의욕과 자신감이 넘치는 공간에 빠지기 직전, 그 감정이 최고조에 달할 때 주먹을 쥐는 등의 ‘조건 형성’ 행동을 합니다. 감정이 서서히 없어지게 된다면, 행동을 멈춥니다.

3단계. 반복하기

감정을 느끼고 행동을 반복하면서 앵커링에 집중합니다. 반복은 앵커링을 강화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렇게 앵커링을 강화하면, 주먹을 쥐는 행동만으로도 의욕과 자신감이 넘치는 상태를 되살리는 트리거(trigger, 방아쇠)가 될 수 있습니다.

NLP 모델링과 앵커링 기법을 통해 자신감을 되찾고, 새로운 나를 찾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2가지의 기능들로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으며, 때로는 청중이 많은 공공장소에서 연설하거나 집중이 필요할 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성공을 위한 결과 프레임(OUTCOME FRAME) 재구성하기
의사소통능력을 키우는 5가지 법칙
우수한 리더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5단계 코칭법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